국내 최초 국가기술자격증 전문 사이트! - 올배움kisa


저작권지킴이

저작권지킴이 캠페인안내

고객센터

고객센터

메뉴 바로가기

쇼셜 바로가기

  • 유튜브-국가기술자격증TV
  • 올배움kisa 페이스북
  • 올배움kisa 인스타그램
  • kisa 블로그
  • 올배움kisa - 카카오톡 채널
  • 인터넷 원서접수 - 큐넷
  • 네이버카페-자격증 닷컴
  1. >
  2. 커뮤니티
  3. >
  4. 합격수기

합격수기

 
 
[품질경영기사(이정훈)] 기사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작성자    남지선                                            
 1. 자격증 준비하게 된 계기 
저는 신소재공학과를 졸업했는데, 이쪽분야가 재료 쪽 회사를 많이갑니다. 품질관리나 물류관리 쪽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품질쪽이 더 적성에 맞는 것 같아서 준비하게 됐습니다.

 2. 자격증 선택한 이유 
위에랑 동일한 이유로 선택했습니다

 3. 나만의 학습방법, 학습노하우 (필기/실기) 
필기 
-통계적품질관리
가장 먼저 접하는 과목이면서, 가장 어려운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이해를 못하면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지 못하는 과목이라서요. 특히, 모수와 샘플의 차이와 추정의 이유를 정확히 아시면, 왜 검정과 추정을 하는지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계량값과 계수값 검정은 확실히 이해하시고, 어떨 때 사용하는지는 꼭 파악해주셔야 합니다.
예를들면, F분포는 두 집단사이의 분포를 비교할 때 쓰는구나 정도는 알아야 문제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과목은 문제는 막상 쉬워요. 근데 틀리는 이유는 이 문제에서 원하는 공식을 모릅니다.;;;
이거 파악하는데 책 2번은 돌리셔야 감을 잡아요. 강의듣고 바로 기출문제가서 아 이런문제가 있구나 하는정도는 꼭 파악하셔야 합니다.

-실험계획법
통계적 품질관리 다음으로 어려운 과목인데요. 어렵다는게 상대적이라 그렇지 막상 이해하면 언제든지 응용이 가능한 과목이 실험계획법입니다. 문제를 어렵게 낼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이상은 내지 않아요.
특히, 자유도가 2개 겹치는 걸 공부하는건 시간낭비...
1원배치법부터 차근히 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이해못하면 뒤로 넘어가기 힘든 과목입니다. 대신 한번 이해하면 진도가 쭉쭉나가는 과목이기도 하죠.
회귀와 상관문제는 매년 꼭 나오기 때문에, 따로 정리가 필요합니다. 
보통, ANOVA 테이블을 자주 그리시면서 계산기쓰는법만 익히시면 문제가 쉽게 풀립니다.
SS와 DF를 구하는 문제가 많으니 여기 위주로 공부하시면 될 것 같네요.

-신뢰성관리
가장 쉬운과목이고, 가장 점수따기가 좋은과목입니다. 내용이 조금이라 2틀만에 정리가능해요. 시간 오래잡지 마시고, 빠르게 진도나가고 바로 기출문제 푸는 걸 추천합니다. 보통 나오는 문제는 항상 일정하기 때문에, 그 위주로 공부하면 됩니다. 고장목문제나 보전성, 정수중단또는 정시중단시험은 문제에 꼭 나오니까 풀어보세요.
지수, 정규, 와이블은 비교하면서 욕조곡선은 꼭 정확히 아셔야합니다. 여기서 문제 파생되서 3개는 나오는 것 같아요.

-생산시스템
가장 어려웠던 과목 ㅠㅠ.... 이과생들에게 취약한 암기과목입니다.... 
양도 가장 많고, 외울게 너무 많아서 책은 그냥 한번 읽어보고, 기출문제 바로 들어가서 문제풀고 답 외우는 식으로 했습니다. 최근 기출 3개년정도면 충분 할 것 같네요. 
보통 옳은것과 옳지 않는 것 고르기, 용어의 정의를 정확히 고르기, 각 시스템의 장단점 정확히 파악하기
이 정도의 문제유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책을 보실분들은 보기가 3개또는 4개인경우 중점적으로 보세요.
그 내용이 꼭 나옵니다....

-품질경영
역시 암기과목으로, 책 정독 2번하고 최근 기출3개년정도를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요약이 불필요한 과목으로, 엄청 꼼꼼하게 나오기 때문에 짜증나도 나올때마다 외우는게 좋습니다. 주로 옳은것과 옳지 않는것을 고르는 문제가 많습니다. 

실기
ㅎ..ㅎ. 사실 필기는 실기에 비해 훨~~~~씬 쉽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왜냐면 실기는 문제유출이 안되거든요... 피드백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한달이상 그냥 마냥 기다려야 합니다.ㅠㅠ...
실기는 최근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쓸 수 없기 때문에, 1~2년내에 나온 문제는 풀지마세요. 아니면 풀어도 아 이건 그냥 이런거군하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네요.
필기는 찍기라도 할 수 있지만, 실기는 매우 꼼꼼하게 풀어야하기 때문에 항상 볼펜으로 백지에다가 푸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여러 문제를 많이 푸시기 보다는, 똑같은 문제를 반복해서 정확히 푸는게 중요합니다. 수험생들이 유의해야하는 부분이 95%와 99%를 많이 틀린다고 하시더라구요. 
한번 쭉 풀어보시고, 예상답안지와 확인하면서 틀린부분이 없이 푸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시간은 널널하지만, 처음부터 볼펜으로 푸세요. 시험지 밑에 빈칸이 따로 있기때문에 연습하고 답안지에만 제대로 적으면 됩니다. 

샘플링은 계량규준형, 2859-1, 축차 위주로 공부하시고, 관리도는 검출력, 관리도 그리기를 하시면 될 것 같네요. 실험계획법은 전체적으로 중요하고, 신뢰성은 필기때와 똑같이 공부하되 와이블분포는 꼭 다시한번 암기하셔야 합니다. 
저는 이번 2회차 때 본거라 요번 수험생들에겐 별로 도움이 안 될 것 같네요. ㅠㅠ...

 4.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말 
자격증 준비하면서 품질경영기사가 은근 수험후기가 찾기 힘들어서 막막했어요. 특히나 이 과목은 산업공학과 학생들이 많이 따는 시험이라 그런지 후기가 별로 없더라구요. 다들 카페에 가입해서 눈팅하시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저 역시도 그랬습니다.
아무래도 비전공자이신분들은 준비하기 막막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업 1번 듣는다고 이해하는 부분도 아니구요. 전 강사님이 얘기하신대로 그냥 한번은 쭉 듣고 다시 반복하는 방법으로 듣는게 흐름을 놓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기사시험에 비해 쉽다고는 하는데, 그런 후기는 그냥 흘리시면 됩니다. 다른사람 생각하지 말고 본인페이스로 꾸준히 하시면 2달안에 필기 60점 컷은 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5. 소감
다른 기사시험도 왠지 잘 볼 것 같은 느낌이네요. 저는 이제 하반기 공채를 준비해야겠습니다.

                                               

이동익 17-08-30 10:55
 
* 비밀글 입니다.
 

Total 5,425

번호 강좌명 제목 작성자
5425 콘크리트기사(김현우) 콘크리트기사(김현우) 합격후기 (1) 전은미
5424 콘크리트산업기사(김현우) 콘크리트산업기사 합격수기 (1) 전서광
5423 건설재료시험기사(김현우) 건설재료시험기사 합격후기! (1) 이경찬
5422 품질경영산업기사(이정훈) 품질경영산업기사 합격수기 이민성
5421 건축설비기사(김성태) 건축설비기사 합격수기 이강우
5420 건축설비기사(김성태) 건축설비기사 합격 수기 김기병
5419 건축설비기사(김성태) 5기사 달성 홍영준
5418 품질경영기사(이정훈) 품질경영기사 합격수기 차경수
5417 가스기사(최갑규) 2023년 3회 가스기사 합격후기 윤성진
5416 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사 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사 합격수기 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