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국가기술자격증 전문 사이트! - 올배움kisa


저작권지킴이

저작권지킴이 캠페인안내

고객센터

고객센터

메뉴 바로가기

쇼셜 바로가기

  • 유튜브-국가기술자격증TV
  • 올배움kisa 페이스북
  • 올배움kisa 인스타그램
  • kisa 블로그
  • 올배움kisa - 카카오톡 채널
  • 인터넷 원서접수 - 큐넷
  • 네이버카페-자격증 닷컴
  1. >
  2. 커뮤니티
  3. >
  4. 합격수기

합격수기

 
 
[폐기물처리기사(조용덕)] 2020년 제4회 폐기물처리기사 합격하였습니다.
 작성자    임창                                            
1. 자격증을 준비하게 된 계기

현재 건설시공회사에 토목직으로 근무 중이며, 자기 계발의 일환으로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토목환경공학을 전공한 저는 이미 보유하고 있던 토목기사 이외에 취득에 관심이 생긴 것이 폐기물처리기사였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국가적/사회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였고, 제가 재직 중인 회사도 환경 분야에 대한 업역 확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폐기물처리기사야말로 취득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2. 올배움을 선택한 이유

2020년 중에 자격증을 꼭 취득해야하겠다고 마음을 먹게 되었으며, 4회차 필기시험 접수마감을 하루 남겨두고 시험 응시접수 및 올배움 수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개의 관련 온라인 강의를 검색해 보았는데, 제작한지 몇년이 지난 강의를 수강해야하는 사이트들이 꽤 있었습니다. 최신 기출경향에 맞추어 집필된 필기/실기 교재와 함께 2020년 시험을 대비할 수 있는 조용덕 교수님의 강의가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최초 국가기술자격증 이러닝 사이트이자, 전국 최대의 인강 사이트로 거듭나고 있는 올배움이라는 믿음도 선택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3. 나만의 학습방법, 학습 노하우 (필기/실기)

직장생활을 하며 빠른 시간 안에 취득을 해야 했기에, 전략적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 필기

우선 동영상 강의를 1.5배속으로 빠르게 완강을 하였습니다. (주말 2일)

필기는 계산 문제와 이론 문제로 나누어 계산 문제는 틀리지 말자라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1)폐기물개론 (2)폐기물처리기술 (3)폐기물소각 및 열회수 (4)폐기물공정시험기준 (5)폐기물관게법규 의 5개 과목 중 (1), (2), (3) 과목은 계산 문제가 30~40% 정도가 되는 것 같아서 틀리지 않게 기출 문제 중 계산 문제만 골라서 풀었습니다. (4), (5) 과목은 동영상 강의를 보면서 느낄 때는 굉장히 양이 방대하여 감이 잡히지 않았습니다만, 기출문제 3개년도를 보니, 반복되는 문제와 유형이 익혀졌습니다. 반복되는 문제들은 익히면 어차피 틀리지 않으니, 모르는 부분만  교재와 동영상 강의를 빨리 다시 보고 문제플 풀었습니다. (1), (2), (3)과목의 이론 문제도 방법은 같았습니다. 이렇게 한바퀴 돌린 후 기출문제만 한번 쭉 풀어봤습니다.

필기는 객관식이기 때문에 찍어서 맞출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예전 토목기사를 취득할 때도 같은 전략을 사용했었는데 필기 100문제 중에 위 방법으로 공부하고도 정말로 못 풀겠다, 모르겠다 하는 문제는

따로 모아서 맨 마지막에 내가 아는 문제에서 제일 적게 나온 답안 번호 한개로만 쭉 찍어도 절대 과락/불합격이 나오지 않습니다. 활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 전략으로 (1)65점 / (2)75점 / (3)70점 / (4)75점 / (5)85점 총평균 74점으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 실기

실기도 동영상 강의를 1.5배속으로 빠르게 완강을 하였습니다. (주말 2일)

필기에서 공부했던 과목 중 (4), (5)과목은 실기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공부의 범위는 확 줄어듭니다.

필기에서 세웠던 전략, 계산 문제는 틀리지 말자라는 생각으로 기출문제 7개년도 중에 계산 문제만 뽑아서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실기 때는 계산과정까지 작성을 해야하므로 차근차근 연습을 했습니다. 단위까지 꼭 맞추어서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론 문제는 별도로 서브노트를 만들어 시간나는 틈틈이 보았습니다. 보통 문제에 장점 3가지 / 단점 4가지 / 특징 5가지 등으로 출제가 되므로, 공부를 할때 몇가지, 몇가지 물어볼 수 있는 문제들을 집중해서 보았고, 한 문제에서 물어볼 수 있는 최소 3가지 이상씩은 암기를 하였습니다. 

위 전략으로 운이 좋게 70점으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4.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기술사 자격이 아닌 이상, 기사 자격증 취득은 기출 문제에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영상 강의를 빠르게 완강하여 개념을 빠르게 훑어보고, 기출 문제 2년치만 풀어보면 진단이 나옵니다.

틀린 문제가 계산 문제인지 / 이론(암기) 문제인지 판단하여 틀린 내용을 빨리 보완할 수 있게 전략적으로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완 이후에도 결국엔 기출문제로 반복하시면 합격은 멀지 않은 곳에 있다고 봅니다.


5. 소감

코로나19로 온 나라 분위기가 심상치 않은 상황에서,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그래도 저는 소소한 희망을 보았습니다. 항상 건강, 위생 관리에 신경을 써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원하는 것에 뜻을 품고 차분히 준비하시면, 우리 모두가 원하는 바를 이루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Total 5,425

번호 강좌명 제목 작성자
5425 콘크리트기사(김현우) 콘크리트기사(김현우) 합격후기 (1) 전은미
5424 콘크리트산업기사(김현우) 콘크리트산업기사 합격수기 (1) 전서광
5423 건설재료시험기사(김현우) 건설재료시험기사 합격후기! (1) 이경찬
5422 품질경영산업기사(이정훈) 품질경영산업기사 합격수기 이민성
5421 건축설비기사(김성태) 건축설비기사 합격수기 이강우
5420 건축설비기사(김성태) 건축설비기사 합격 수기 김기병
5419 건축설비기사(김성태) 5기사 달성 홍영준
5418 품질경영기사(이정훈) 품질경영기사 합격수기 차경수
5417 가스기사(최갑규) 2023년 3회 가스기사 합격후기 윤성진
5416 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사 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사 합격수기 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