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국가기술자격증 전문 사이트! - 올배움kisa


저작권지킴이

저작권지킴이 캠페인안내

고객센터

고객센터

메뉴 바로가기

쇼셜 바로가기

  • 유튜브-국가기술자격증TV
  • 올배움kisa 페이스북
  • 올배움kisa 인스타그램
  • kisa 블로그
  • 올배움kisa - 카카오톡 채널
  • 인터넷 원서접수 - 큐넷
  • 네이버카페-자격증 닷컴
  1. >
  2. 커뮤니티
  3. >
  4. 베스트 질문 답변

베스트 질문 답변

 
작성일 : 21-06-21 09:26
 
[건축기사] 감사합니다. 교수님!

답변 감사합니다. 교수님!

질문 드리는 김에 한가지 더 부탁드립니다. 요약집에 보면 철골공사 내용 중 "메탈터치" 내용에서 기둥의 축력을 25%로 표시되었는데 정규교재에서는 50%로 나와있어 어느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공부를 한다고는 하는데 젊은시절 건축사, 기술사 공부하다 낙방하고는 직장다닌다는 핑계로 포기하고 몇십년 흘려보내다 직장생활 좀더 해보겠다고 절실해져서 나이 60에 할려니 힘이드네요.

시공과목은 내용은 이해가 되는데 글로 풀어 적을려니 문장이 딸려 할수없이 내용을 단어연상해서 정리해서 아예 외우고 있습니다.

공정표도 풀어가는 과정을 몇번 해도 처음 풀어가는 과정이 잘 않되어 아예 과년도 중심으로 문제를 외어보려 합니다. 적산문제도 마찬가지로(시공사 근무를 하지않아 계산해보지 않음, 지금까지 설계 및 감리업무만 하였음) 접하지 않은관계로 쉽지가 않네요. 구조는 아예 포기하고 있는데 구조문제가 점점 많이나오는 추세인것 같아 걱정입니다.

교수님께 넋두리 했네요. 감사합니다. 혹여 조언해 주실 내용있으면 무엇이라도 감사하게 듣겠습니다.

수고하십시요!


안남식 21-06-21 16:19
 
안녕하세요?

네, 메탈터치의 축력 전달이 25%에서 50%로 개정되었으니 50%로 암기를 부탁드려요.

간단하게 실기의 학습요령을 정리해드리면, 시공은 전체의 2/3를 차지할 정도로 양이 많으니 반드시 2011년 이후의 모든 기출문제의 내용을 빠짐없이 암기하셔야 하지요. 전체 문장을 암기하는 것은 20대의 수험생들에게도 어려운 일이니, 단어 연상 등 여러 가지 암기법을 사용하는 것은 아주 좋은 학습법으로 보입니다.
또한, 공정표나 적산은 기출문제와 똑같거나 유사한 문제가 많이 출제되니 기출문제의 해설과 정답을 암기하시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니지만, 숫자는 살짝 수정되어 나올 수 있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구조는 100% 포기하지 마시고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다 보면, 그중에서도 조금 쉬운 문제가 있을 것이므로 전체 구조문제 중 1~2개만이라도 맞겠다는 각오로 학습을 부탁드립니다.

오택만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선배 합격생의 얘기를 들려 드리지요.

약 5년 전에 어느 50대 초반의 수험생이 제게 질문을 하는데, 본인은 중학교를 졸업하고 집안 사정상 고등학교를 가지 못해서 중졸의 학력이고, 지금까지 35년간 공부 한 자 안 하고 건설현장에서 경력만 있는 사람인데 혹시 어려운 건축구조나 시공 암기 등의 건축기사 자격증 공부가 가능하겠느냐는 것이어서 충분히 가능하다고 답변은 드렸지만, 속으로는 ‘필기와 실기까지 합격하시려면 적어도 3~4번은 불합격하실 것 같다’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공학용 계산기를 전혀 다룰 수 없어서 제가 직접 전화드리고 버튼 하나하나 알려드리며 나머지 모든 내용의 학습질문 또한 자세히 알려드린 적이 있지요.

그분의 시험결과가 어떻게 되었을까요? 필기와 실기를 모두 한 번에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하셨습니다.

그분의 머리가 좋아서 합격하셨을까요?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공부하고 돌아서면 모든 것을 까먹을 정도로 너무 힘드셨다고 하더군요.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35년 동안 공사판에서 익히 뚝심으로 반복 또 반복하여 꾸준히 노력하신 끝에 필기와 실기를 모두 한 번에 합격하신 놀라운 결과는 저도 전해 듣고 깜짝 놀랄 정도였으니까요.

이 내용은 너무 오래되었지만 5년 전의 합격수기에 그대로 수록된 얘기입니다.

오택만님도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최선을 다해 도울테니 공부하시다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20~30대 수험생들은 물론 40대 이상의 수험생들을 합격시키는 것이 제 소명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고, 항상 응원하는 제가 옆에 있으니 혼자라고 생각마시고 열심히 정진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요?

코로나 19 때문에 온 나라가 어수선하지만 페이스 잃지 마시고 파이팅 부탁드려요.^^
그럼 오늘도 열공하시고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Total 4,025

번호 강좌명 제목
4025 건축설비산업기사(김성태) 실기시험 시험문항에 숫자나 기호 이기가 가능한가요..
4024 건축설비산업기사(김성태)    실기시험 시험문항에 숫자나 기호 이기가 가능한가요..
4023 건설재료시험기사(김현우) 안녀ㅇ하세요 (1)
4022 품질경영기사(이정훈) 품질경영기사 실기 질문 (1)
4021 콘크리트기능사(김현우) 14년 1회분 60번문제 (1)
4020 식품기사(박대준) 해사가 뭔가요? (1)
4019 화약류관리기사(신) 2020년 4회 기출문제 7번 문의사항 (1)
4018 건설재료시험기사(김현우) 교수님. 질문입니다 (1)
4017 건설재료시험기사(김현우) 교수님. 질문입니다 (1)
4016 식물보호기사(신) 식물보호산업기사 실기시험 범위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