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경국현)] 2021년 2회 산업안전기사 최종합격 수기
 작성자    이충건                                            
   

 

 1. 자격증을 준비하게 된 계기

현재 산업안전에 대해 사회적으로 관심과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봅니다. 향후 보다 더 많은 수요를 보일 것으로 보이는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여 개인적인 경쟁력도 확보하고, 실제 현업에서 현장을 오고가며 필요한 지식들을 쌓기 위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 올배움을 선택한 이유

혼자 준비하는 것보다는 자격증 취득을 전문으로 하는 기관에서 꼭 필요로 하는 정보들만 효율적으로 배우고 익히기 위해서 찾았습니다. 특히 올배움에서 취급하는 방대한 자료와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 또 환급반이 있어 조금 더 공부를 하는데에 자극을 줄 수 있을것 같아 올배움을 통해 신청하였습니다.


3. 나만의 학습방법, 학습 노하우

3.1 필기

먼저 6과목이나 되긴 하지만 핵심만을 정리해주는 경국현 교수님의 강의를 빠르게(1.5~2배속) 들으며 인강 이론수업을 다 보는데 2주 정도 잡았습니다. 여기서 교수님께서 별표 갯수로 중요도를 분류해주셔서 좀더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이 후 스스로 지식을 체득하기 위해 1회독 더 했습니다. 워낙 외울 양이 좀 많다보니 일주일이라도 책을 보지 않으면 자꾸 까먹어서, 하루도 빠짐없이 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후 기출문제를 풀어가며 문제 유형을 익혔으며 자주 출제되는 문제들을 위주로 암기하였습니다. 책에 이론 내용이 워낙에 잘 적혀있어서 따로 노트에 정리할 필요는 없었고, 이론 정리 부분에 아주 중요한 부분들을 강조해두고 막판에는 그 부분만 집중했습니다.

단순한 암기가 많기 때문에 큰 요령이 필요하다기 보단 하루에 1시간이라도 꾸준히 계속 보는 것이 유효했습니다.


3.2 실기

실기도 마찬가지로 필기의 연장선이었기에, 필기-실기로 넘어가는 사이에 시간동안 까먹지 않도록 바로 실기 준비에 돌입했습니다. 내용이 필기와 중복되는데, 과년도 문제를 풀어보면 조금 자주 나오는 문제들이 다르긴 했으며, 특히 직접 풀어 써야 하는 서술형이기에 반복 암기가 중요했습니다.

교수님 강의는 최대한 빠르게 넘어가며 크게 시간을 쏟기 보다는 가볍게 훑고 넘어가는 정도로 활용했습니다. 빠르게 강의를 불필요한 부분들을 스킵해가며 완성하고, 이후에 따로 노트에 옮겨적어가는 식으로 정리를 했고, 비슷하거나 같은 문제들이 몇년도 몇회차에 기출되었는지 적어가며 많이 나온 문제들은 더 신경써서 암기했습니다.


4.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저는 계속 혼자서 준비를 했는데, 시험을 보기 하루이틀 전에 지인이나 가족에게 부탁해서 제가 정리한

노트를 쥐어주고 문제를 내달라는 식으로 저를 테스트 했습니다. 근데, 이게 엄청 효과가 좋았습니다. 혼자 머릿속으로 달달 외우던거랑 실제로 말로 풀어서 얘기하는건 180도 달랐기에, 이 과정에서 "아 내가 100% 모르는것들이 어떤게 있구나" 라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정말 효과적이니 이 글을 보시는 분이 만약 있다면 꼭 해보세요!!!


5. 소감 

매일같이 반복되는 하루와 무료한 일상속에서 조금씩 이렇게 자격증을 취득해나가며 나를 성장시켜 나간다는 게 많이 뿌듯합니다. 어느 글을 보았는데, 결국 나를 배신하지 않는 것들 4가지는 내가 딴 자격증/라이센스, 틈틈히 해둔 어학공부, 열심히 모아둔 돈, 그리고 꾸준히 운동해놓은 체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제와는 조금이라도 더 발전하는 나를 위해 노력해 나가야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Total 9

번호 강좌명 제목 작성자
9 산업안전기사(경국현) 산업안전기사 합격후기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최응주
8 산업안전기사(경국현) 2021년 2회 산업안전기사 최종합격 수기 이충건
7 산업안전기사(경국현) 산업안전기사 합격수기입니다~~ 김근오
6 산업안전기사(경국현) 산업안전기사합격했습니다 이상훈
5 산업안전기사(경국현) 기사 2회차 합격했습니다 정현지
4 산업안전기사(경국현) 산업안전기사 합격했습니다. 이정훈
3 산업안전기사(경국현) 산업안전기사 합격 임수민
2 산업안전기사(경국현) 합격수기입니다! 전훈익
1 산업안전기사(경국현) 감사합니다 산업안전기사 시험 합격수기 이기찬